AI/Baseline
CSPDarknet53, Mish 활성화, Cross-stage partial connections
아인샴
2024. 3. 4. 13:18
2024.03.04 - [AI] - YOLO v1~v8까지 정리 해보자
-Yolov4에서 도입했다고 하길래 나도 한 번 알아보자.
CSPDarknet53
-CSPDarknet은 Cross Stage Densenet의 Densenet부분을 Darknet으로 바꾼 것이라고 한다. 그냥 Densenet과 CSP Densenet의 구조적 차이는 아래와 같다.
X0전체를 처리하지 않았기 때문에 (처리하지 않은 x0가 그대로 적용되었음), Partial DenseNet이라고 한다.
출처 : https://yonghoney.github.io/YOLOv4/
- CSP란 네트워크 일부 계측에서 feature map을 두 부분으로 나누고 한 부분을 직접 다음 계층으로 전달, 나머지는 여러 계층을 통과시킨 후 이전에 분리된 부분과 다시 합치는 방식을 의미한다. 이러한 구조가 계산 효율성을 높이고 정보의 흐름과 그라디언트 전파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.
- 53은 네트워크내의 Conv 계층의 수를 나타낸다고 한다.
Mish 활성화
이젠 Relu보다 좋은 것들이 많이 나왔나 보다. (yolo4가 몇년전인데 ㅠ)
ㅇㅇ
unbounded above란 함수의 출력값이 위로 무제한이란뜻. 구글에서 발표한 Swish함수
에 기반한 함수라고 한다.
]
출처 : https://eehoeskrap.tistory.com/440
Cross-stage partial connections
-위에서 설명한 Cross-stage partial network에서 parital 부분을 이야기 하는 것으로 보인다.